본문 바로가기
독서

행운에 속지 마라 - 나심 니콜라스 탈렙

by 돈 굴리는 남자 2020.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 굴리는 남자 입니다.

 

하워드막스의 '투자에 대한 생각'을 읽으면서 궁금했습니다.

위대한 투자자 하여금 필독도서로 추천하게 만드는 책은 얼마나 좋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말입니다.

 

 

행운에 속지 마라
국내도서
저자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 / 이건역
출판 : 중앙북스 2016.12.05
상세보기

 

 '행운에 속지 마라'라는 책이 핵심내용은 어떤 일이든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책의 시작은 모든 것을 다 가진 리디아 왕 크로이소스에 대한 솔론의 경고로 시작됩니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불행한 일을 생각해 보면, 지금 즐겁다고 해서 자만해서는 안 됩니다.
또 언제든 상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하다고 감격해서도 안 됩니다.
우리 미래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불확실하게 전개될 테니 말입니다. 그러니 임종하는 그 순간까지 신이 행복을 허락한 사람에게만 진정 행복한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겠지요."

결과적으로 모든 것을 다 가져 절대 망할 것 같지 않았던 크로이소스는 페르시아 왕 키루스와의 전쟁에서 패하여 모든 것을 잃게 되지요.

 

 

책을 관통하는 가장 큰 핵심은 일시적 행운(수익)에 도취되지 말고, 항상 경계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저 자신을 돌아보면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계좌에 수익이 나고 있다면, 당연히 입가에 미소가 번지고,

주변에서 투자 얘기를 하면, 조언인냥 잘난체를 하고 싶었으니깐요.

 

하지만 많은 사람이 그렇듯,

저 또한 행운에 도취되어 특별하다는 착각에 빠져 있었고,

그 환상에서 빠져나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옛말에 '잘 되면 제 탓, 못 되면 조상 탓'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재테크를 공부한 사람이 합리적 사고와 거시경제의 자료를 보고 낸 결론을 통해 수익을 얻었다면,

그리고 리먼브라더스 파산과 같은 갑작스런 뉴스로 인해 모든 재산을 잃었다면,

그 사람의 인생을 회고할 때 뭐라고 말할까요?

 

실력은 출중했으나, 운이 없었다고 판단할 것입니다.

 

책에서는 시장의 추세와 그 사람의 투자 성향이 잠시 동안 일치해서 얻어진 수익이며,

이와 반대 상황으로 나타날 경우의 수도 있기에 수익에 과신하지 말고 이를 대비해야 된다고 경고합니다.

 

이에 저자는 솔론의 경고에 이어 '대체 역사'라는 개념을 다음 상황을 통해 제시합니다.

 

한 괴짜 재벌이 러시안룰렛을 하여 살아남으면 1,000만 달러를 주겠다고 제안한다고 가정했습니다. 

"러시안룰렛으로 베팅하여 번 1,000만 달러와 치과를 열심히 운영해서 번 1,000만 달러는 가치가 다르다. 룰렛으로 번 돈이 운에 더 크게 좌우된다는 점만 제외하면, 둘 다 구매력 면에서는 똑같은 돈이다.
회계사가 보기에도 똑같고, 이웃이 보기에도 똑같은 돈이다.
그래도 나는 두 돈이 질적으로 다르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또한 저자의 '시간 단위에 따른 성공확률'이 흥미롭습니다.

예를들어 한 해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93%인 투자상품에 투자했다고 가정을 했습니다.

 

누군가 주가를 1초 단위로 확인한다면, 수익의 기쁨과 손실의 슬픔이 반반을 경험할 것입니다.

하지만, 1년 단위로 확인한다면, 아주 높은 확률로 수익의 기쁨을 누릴 것입니다.

 

1초 : 50.02%
1분 ; 50.17%
1시간 : 51.3%
1일 : 54%
1개월 : 67%
1분기 : 77%
1년 : 93%

아주 단순하지만 평범한 투자자에게는 어려운 개념이죠.

업무를 하다가도 뉴스에서 호재를 접하고, 급등하는 주식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 사람 마음이니깐요.

 

마지막으로 저자는 '생존편향(시장에 생존한 전문가의 의견에 치우치는 경향), 평균회귀(동전의 앞면이 연속으로 나왔다면 뒷면도 나올거라는 기대, 물론 안나올 확률도 절반이다.), 데이터 마이닝(데이터에 의미 부여) 등을 경계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항상 투자 결과에 자만하지 않고, 미래 불확실성에 대해 항상 경계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게 한 책입니다.

 

현재 재테크(부동산/주식 등)를 통해 많은 수익을 달성하신 투자자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책입니다.

 

 

728x90
반응형